1. 온라인 사업하면서 잘 안 되는 사람 특징
온라인 사업으로 부자가 됐다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나도 온라인 사업에 뛰어들어가 볼까?' 하는 생각으로 호기롭게 시작을 했지만, 사업을 시작함과 동시에, 또는 유튜브만 전전하다 사업을 시작해 보기도 전에 잘 안 되는 사람들의 특징은 이러하다. 온라인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 중에는, 현재의 월급에 만족하지 못하는데 자금까지 부족하고, 설사 자금이 있다 해도 그들은 선뜻 그 돈을 투자하기를 두려워한다. 그래서인지 그 부류의 사람들은 리스크가 적고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만을 찾으며 부업으로 한 달에 단돈 30만 원이라도 수익이 있으면 좋겠다고 목표를 작게 잡거나 안일하게 생각하고 시작한다. 이렇듯 쉽고 리스크가 적은 방법만을 찾으려고 하니 사업준비는 단연 유튜브와 네이버 검색, 그리고 주변지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단편적으로 물어보는 것에 그친다. 일단 이들이 사업에 시작하였다 하더라도 1688이나 도매 꾹 같은 사이트에서 사입하며 판매를 하거나, 또는 자본이 조금 들고, 재고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 국내 위탁판매를 시작하기도 한다. 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외구매대행을 시작해 보거나 마진율이 좋다는 명품판매도 해 보지만 잘 되지 않았기에 뭐가 문제점인지 파악을 한다며 성공했다는 유명 인사들의 유료강의를 수강하는 것에만 열을 올리고 보통 실천을 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보통 몇 개월 내로 온라인사업에 대해 포기하게 되고 현실적으로 이 분야는 보통사람은 성공하기 힘들다며 자신감은 바닥을 치고, 이 단계에서 곧바로 포기를 하거나,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시작해 보겠다며 이 사이클을 지지부진하게 반복한다. 이런 사람들의 문제점은 한 분야에서 꾸준히 해보지도 않은 채,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성공사례나 모으는 것에 있다. 물론 이러한 노하우를 듣는 것은 중요하지만, 성공미담만 듣고, 그 과정은 생략한 채 너무나 쉽게 그 결과에만 도달하려고 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방법만 안다고 모든 사람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초보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점은 뚜렷한 목표와 거기에 걸맞은 열정과 꾸준한 성실함일 것이다.
2. 온라인 사업의 세 가지 형태 (국내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 사입판매)
1) 국내 위탁판매 : 이 형태는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몰, 제조사에 주문을 넣어 상품발송하는 사업구조이다.
장점으로는 자본이 적게 든다는 점, 재고가 없다는 점이다. 거기에다가 국내에서 발송하는 사업이라 배송기간이 신속하고 도매처와 의사소통이 용이하여 교환이나 반품업무를 비교적 수월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마진이 좀 낮다는 점, 그리고 누구나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장벽으로 인해 경쟁률이 치열하다. 또한 자신만의 도매처를 찾기도 어려운 편에 속한다.
2) 해외 구매대행 : 비슷하지만 이것 역시 주문이 들어오면 해외 도매사이트나 제조사에 주분을 넣어 상품을 발송하는 구조이지만, 해외사이트에서 발주를 넣는 것이 차이점이다. 자본이 적게 들고 재고가 없다는 것이 동일한 장점이나 국내 위탁에 비해 마진이 높은 편이다. 판매 가능 상품수가 무한대일 정도로 선택의 수가 많다.
눈여겨봐야 할 단점으로는 해외업체 배송이기 때문에 배송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고, 코로나 등 해외상황에 큰 영향을 받는다. 환율의 영향도 크고 교환이나 반품이 어렵다.
3) 사입판매 : 도매몰이나 제조사의 상품을 미리 구매하여 재고를 두고 발송하는 사업형태
미리 재고를 확보해 두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신속한 배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대량으로 구매했을 때 얻는 저렴한 단가로 위탁상품에 비해 마진이 높은 편이다. 단점으로는, 초보자가 시작하기에는 재고의 부담이 있고, 사입하기 위한 어느 정도의 초기 투자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과 재고 관리를 하기 위해 들어가는 부가비용이 든다는 점이다.
: 온라인 사업의 초보자의 경우, 온라인판매로 무엇을 팔지, 무엇이 팔릴지 아직 확실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위탁판매로 경험을 쌓고 상위 단계로 넘어가는 수순을 밟는 방법을 추천한다.
3. 초보자가 중국구매대행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일단 온라인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부담스러운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자에게, 이 중국구매대행 온라인 사업이 적절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해외사이트에 주문하여 발송을 처리하기 때문에 재고가 없고 자본이 적게 든다. 또한 국내 위탁상품에 비해 마진이 높고 경쟁이 덜하다.
국내 위탁판매 제품의 원가가 중국제품원가에 물류비용, 관부가세, 인증비용, 도매사이트의 수수료, 거기에다가 도매업체마진까지 더해진 것이라면, 중국 구매대행의 제품원가는 중국제품원가에 물류비용 값만을 더한 가격이므로 월등히 가격졍쟁력이 있다. 게다가 국내에 아직 출시되지 않은 해외에서 인기 있는 상품과 인증비용이 높아 구매대행으로 판매할 때 유리한 상품을 바로 취급할 수 있어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의 옵션이 많아지고, 이는 곧 내가 소싱할 수 있는 상품들이 다양해진다는 점이다. 더 나아가 중국구매대행은 초보자에게 온라인사업에서 더 발전적인 다음단계로 올라가는 발판이 될 수 있다. 위탁판매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되고 목표를 달성했다면, 좀 더 많은 이윤을 만들기 위해서 그 위탁 제품을 사입해서 판매를 하는 단계로 가게 되는데, 국내위탁판매 제품을 사입하는 과정과 중국구매대행 제품을 사입하는 과정을 비교해 보면 중국구매대행 제품을 사입하여 판매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우선 국내위탁판매 제품을 사입하려면, 잘 팔리는 상품을 발굴하고 그 위탁판매 중인 상품과 동일한 품질의 상품을 중국사이트에서 검색하다. 검색해서 찾은 상품의 샘플비를 결제하고 수령하여 기존 판매상품과 퀄리티를 비교하고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 그 기준이 미달되면 또 똑같이 처음부터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에 반해 중국구매대행 제품을 사입하는 과정은 너무나 간단하다. 잘 팔리는 상품을 발굴했다면 기존 거래하는 중국인 판매자에게 대량주문을 바로 하여 사입을 완료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 상품은 이미 내가 판매하여 검증된 상품인 동시에 중국인 판매지와도 거래를 많이 했기 때문에 거기에 드는 노력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4. 구매대행 상품등록하는 방법 3가지
1) 대량등록방법 : 프로그램이 상품을 수집하여 대량으로 상품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단시간에 많은 상품을 쉽게 업로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지식재산권의 문제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고, 프로그램별로 이용하는데 상의한 비용이 발생한다.
2)반자동등록방법: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이 상품을 수집하여 상품을 업로드하지만 대량보다 수정이 가능한 부분이 많다. 수동에 비해 빠른 업로드 속을 가져올 수 있고, 대량에 비해 전환률이 높다. 하지만 대량등록방식에 비해 업로드 속도는 조금 떨어지고 수동에 비해 전환율이 낮다는 중간단계의 애매한 점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비용이 발생한다.
3) 수동등록방법 : 한 가지 상품에 공을 들여 업로드하는 방법이다. 제대로 올렸을시 구매 전환률이 가장 높고 나가는 비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매출을 내기가 좀처럼 쉽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 방법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5. 초보자를 위한 상품등록 방법
초보자에게는 반자동 프로그램으로 상품을 최대한 많이 업로드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초보자의 경우 어느 상품을 팔아야 하는지 모르므로 최대한 다양한 상품 업로드를 하는 게 관건이다. 일일 업로드 개수를 목표로 정하고 올리면 좋다. 업로드 한 상품중 판매가 일어나거나 유입이 많은 상품을 발굴하면, 해당 상품을 수동 등록하여 주력 상품으로 만든다. 이때 직접 사입한 상품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그 상품의 번역, 상세페이지 보강 등의 작업을 실행한다. 위 내용을 반복하여 주력 상품 수를 늘려간다. 그 이후의 주력상품 중 잘 팔리는 상품을 사입하여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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